미국의 수 없이 많은 연쇄 살인사건 중 일부는 그 범인이 누구인지 밝혀져 진상이 규명되었지만 여전히 그렇지 못한 사건들도 존재합니다. 2023년 훌루(Hulu)를 통해 공개된 영화 보스턴 스트랭거 사건 또한 그중 하나입니다.
1. 실제 보스턴 스트랭거 사건
보스턴 스트랭거 연쇄살인 사건은 1962년부터 1964년에 걸쳐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지역에서 여러 명의 여성들이 연쇄적으로 살인을 당한 사건입니다. 해당 사건의 피해자들은 대부분 집안에서 피해를 당했는데 살인의 방식이 목을 조여 살해하는 교살의 방식으로 죽임을 당한 공통점이 있었기에 이후 교살범이라는 별칭이 붙었고, 사건 이후 사전이 집중적으로 나타난 보스턴의 지명을 더해 보스턴 스트랭거, 일명 보스턴 교살범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우게 되었습니다.
범행이 시작되던 초기에 이 범행을 저지르던 범인에 대한 여러가지 추측이 생겼었는데 주로 단독범행으로 기사들이 보도되면서 수사의 방향 역시 단독범행 쪽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피해자들이 대부분 자신들의 집에서 사망했고, 강제로 집에 침입 한 흔적들을 발견할 수 없었기 때문에 범인에 대해 이미 얼굴을 알고 있는 면식범이거나 혹은 아파트의 관리인, 그것도 아니라면 배달업무를 주로 하는 이들이 범인일 것이라고 추측되었는데 이 때문에 보스턴에서 살고 있던 여성들이 극도의 공포감에 시달리게 되면서 실제 다른 지역으로 이주하는 경우도 많이 발생했습니다. 이주까지는 아니라도 해도 스스로를 지키기 위한 자구책으로 여러 무기와 자물쇠들도 이 시기 엄청나게 팔려나갔다고 합니다. 수사가 지지부진해지고 기간이 늘어나면서 처음에는 보스턴 지역에 집중되었던 살인이 1963년 5월부터 인근지역으로 퍼져나가게 되고 이후 수사는 단독범이 아닐 가능성까지 두고 진행되게 됩니다.
범행을 저질렀을 가능성이 가장 큰 용의자로는 알버드 드살보라는 남성이 지목되었는데 1964년 이 남성은 보스턴 지역에서 다른 범죄로 체포가 되었다가 감독내에서 해당 사건들의 피해자에 대한 비교적 상세한 증상을 하게 되면서 해당사건과의 연관성이 제기되게 됩니다.
2. 그래서 범인은 드살보였을까?
문제는 이후 드살보의 증언들이 상당부분 해당사건들을 비교적 정확하게 표현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자백을 증명할만한 증거가 없었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드살보는 상당 부분 해당 사건들과 연관이 있었을 것이라고 여러모로 의심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범죄들과 상관이 없는 강도와 성범죄들로만 재판을 받아 1967년 종신형을 선고받았습니다. 이후 1967년 2월 다른 수감자 2인과 함께 정신병치료를 위해 머물렀던 주립병원에서 탈출했다가 이내 재체포되어 월폴 주립 교도소로 이송됩니다. 이후 6년이 지난 즈음에 칼에 교도소 내 의무실에서 칼에 찔려 숨진 채 발견되었으나 그를 죽인 범인 역시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여전히 보스턴 스트랭글러 사건에 대한 범인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설이 있습니다. 살해된 드살보가 범인이었다는 설 이외에 그가 교도소 내에서 다른 수감자에게 해당 내용을 코칭받는 것을 들었다는 죄수가 나타남에 따라 그 코칭을 했다던 다른 수감자가 또 다른 공범 혹은 진짜 살인자일 것이라는 추론도 있고, 여러 명의 범인이 범죄에 가담했을 것이라는 추론도 있지만 1960년대 당시 범죄수사기법에는 과학적인 기법이나 근거가 부족했고 이 과학적 근거는 2013년에 이르러서야 드살보의 조카의 DNA가 해당 범죄현장에서 채취한 DNA와 상당 부분 일치한다는 것을 밝히게 됩니다. 해당 유전자는 변화가 거의 일어나지 않으며 직계 남성을 통해 유전되는 DNA로 DNA를 근거로 하여 이후 드살보의 시신을 발굴 후 DNA검사를 진행했고 2019년에 이 DNA가 사건현장의 DNA와 일치한다는 사실을 발표하게 됩니다. 당시 이 해당 DNA를 채취한 사건은 1962년 8월 21일 피해자인 설리반 사건현장에서 채취한 것으로 적어도 드살보가 해당사건에 관련되어 있음을 증명하는 자료가 됩니다.
3. 2023년의 보스턴 스트랭글러
현재 훌루에서 공개된 보스턴 스트랭글러는 한국내에서는 볼 수 없는 OTT채널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이 작품을 볼 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습니다. 다만 이후 국내 스트리밍업체일부에서 공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때를 기다리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보스턴 스트랭글러 사건은 2023년 작품 이외에도 1964년 영화 더 스트랭글러, 1968년 더 보스던 스트랭글거, 1995년 카피캣, 2008년 더 보스턴 스트랭글러등 수 없이 많은 영화와 그 외 소설 문학작품들의 배경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2023.06.09 - [분류 전체보기] - 영화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 'The highwayman' 실제 사건, 보니와 클라이드 살인사건
2023.06.08 - [분류 전체보기] - 영화 몬스터(2003) 실존인물 아일린 워노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