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트 디즈니의 작품들 중 꽤 오래전에 발표되어 당해 아카데미에서 주제가상등을 수상한 작품 '포카혼타스'는 실제 역사에 존재했던 인물을 모델로 하여 만들어진 작품으로 아메리카 원주민인 포카혼타스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아메리카 원주민, 그리고 부족장의 딸
월드 디즈니의 포카혼타스는 상당 부분 실제 존재했던 인물의 이야기를 그대로 따와 만들어진 이야기입니다.
물론 이 스토리 전체 중 일부의 이야기는 애니메이션의 흐름을 극적으로 꾸려나 기기 위해 일부 각색이 포함되어 있지만 등장하는 인물의 신상에 대한 내용들은 상당 부분 사실과 일치하는데 포카혼타스 역시 실존인물과 상당 부분 일치합니다.
포카혼타스는 일종의 아명으로, 실제 본명은 바로 마토아카.
포우하탄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는 아메리카 대륙의 원주민 부족장 와 훈수나 콕의 딸로 출생은 1596년입니다.
영국인과 만난 원주민 소녀
포카혼타스의 주요 스토리는 원주민에 의해 위기에 처한 영국인 남성과 그를 구명한 원주민 소녀의 로맨스입니다.
이 이야기의 주요 스토리는 실제 사건과도 상당 부분 유사한데 실제 이 이야기의 남자 주인공은 존 스미스라는 이름의 영국인 남성으로 당시 미 대륙의 초기 개척자 중 한 명입니다.
존 스미스 역시 미 대륙의 개척을 위해 영국에서 온 남성으로 현재의 버지니아 제임스 타운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개척 지였던 미 대륙에 들어온 초기 개척자들은 부족한 물자와 풍토병등 다양한 어려움들을 겪을 수밖에 없었고 존 스미스 역시 비슷한 어려움에 식량을 구하기 위해 내륙을 탐험하다 원주민인 포우하탄에게 잡히게 됩니다.
이후의 스토리는 디즈니의 포카혼타스에서 그리는 것과 매우 유사한데 당시 이 부족의 부족장인 포카혼타스의 아버지는 이 영국인 남성을 처형하는 것이 부족민들의 안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 그를 처형하려 하지만 당시 11세였던 포카혼타스의 구명으로 생존하게 되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후 존 스미스와 원주민 부족인 포우하탄 사이에 지속적인 교류가 이루어지면서 존 스미스는 미 대륙 개척의 유명인사가 되기도 합니다.
실제 포카혼타스와 존 스미스는?
디즈니 포카혼타스에서는 포카혼타스와 존 스미스가 연인의 관계인 것처럼 그려지지만 실제 이들의 관계는 그저 지인 혹은 비즈니스 적인 관계에 가까운 것이 아닐까 하는 설이 좀 더 정설에 가깝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존 스미스는 영국으로 돌아와 아메리카 대륙에 대한 이야기를 소재로 책을 내게 되는데 이 이야기에 포카혼타스에 대한 이야기를 수록하게 되고 마치 로맨스가 있었던 것처럼 이야기를 담아 영국 내의 사람들에게 미 대륙에 대한 어느 정도의 환상을 심는 데 성공하게 됩니다. 대륙을 개척하기 위해 낯선 땅을 탐험하는 외지의 남성과 원주민 부족장의 딸 사이의 로맨스는 그 시대에도 꽤 먹히는 이야기였던 것,
때문에 이 사실을 알게 된 포카혼타스가 10년 후 영국으로 들어와 존 스미스를 만났을 때 꽤 분노했다는 이야기도 전해지는데 이 사실을 근거로 이 책에 담긴 로맨스는 존 스미스의 일종의 상술이었던 것으로 판단되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영국인과 결혼했다.
포카혼타스는 1613년 영국과 인디언 분쟁 동안 영국인들에게 사로잡혔다가 몸값을 치르고 자유를 얻게 됩니다. 이후 다시 부족으로 돌아갈 수도 있었지만 이미 포로로 잡혀 있는 동안 개종을 하고 영국식 이름까지 얻으면서 부족으로 돌아가기보다는 영국인으로 남길 원하게 되고 다음 해인 1614년 담배 농장을 경영하던 존 롤프와 결혼하면서 영국인 남성과 결혼한 원주민으로 역사 속의 기록으로 남게 됩니다.
이후에는 원주민 출신의 영국인으로 영국 사교계에 데뷔하게 되면서 원주민들에 대한 이미지를 개선하는 등의 좋은 영향도 미치게 됩니다.
남편과의 사이에서 출생한 토마스 롤프는 존 롤프의 담배농장을 이어받아 운영했으며 이후 미 대륙으로 넘어와 결혼을 하며 버지니아 초기 정착민의 조상으로 기록에 남게 되기도 합니다.
영국의 미 대륙 개척의 역사에 큰 획을 그은 역사 속 인물로서의 포카혼타스.
사실 디즈니의 영화처럼 아름다운 로맨스까지는 없었던 것으로 보이지만 역사상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하나로 꼽힐 만큼 주요한 인물인 만큼 그녀의 드라마틱한 삶에는 영화 이상의 의미가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을 듯합니다.
2024.03.13 - [분류 전체 보기] - 넷플릭스 '우트로 사건' 사법변화는 사건이 있어야만 시작하는 걸까?
2024.02.27 - [분류 전체 보기] - 영화 '이처럼 사소한 것들' 실제 사건 '막달레나 세탁소', '매그달렌 세탁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