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의 아순타 케이스는 실제 스페인에서 일어났던 입양아 살해사건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사건이 일어난 스페인에서도 한동안 사회를 들썩이게 했던 사건으로 꼽히는 아순타 케이스의 실제 사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양된 중국인 소녀, 스페인으로 오다
이 이야기의 주인공이자 사건의 피해자인 아순타는 원래 중국태생의 소녀였습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아순타 바스테라는 2000년 출생으로 중국 후난성 용저우에서 태어나 생후 9개월이 되었을 때 스페인의 양부모를 만나 스페인으로 이주하게 됩니다.
아순타를 입양한 이들은 스페인 갈리시아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출신의 부유한 부부로 남편의 이름은 알폰소 바스테라 캄포로, 아내의 이름은 마리아 델 로사리오 포르토 오르테가였으며 입양 후 아순타의 이름은 아순타 용 팡 바스테라 포르토가 됩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아순타는 입양당시 해당 지역에 입영된 최초의 중국인으로 갈리시아 전체에서 최초이기도 했습니다.
부부의 이혼
아순타의 양부모는 1996년 결혼한 후 2001년 중국을 여행하는 과정에서 아순타를 입양했습니다. 이후 아순타와 함께 생활하다가 2013부터 부부관계가 소원해져 별거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아순타가 알폰소와 포르토의 집을 오가며 생활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순타 케이스는 바로 이 시점에 발생하게 됩니다.
아순타는 2013년 9월 21일 토요일 오후 10시 17분의 최초 신고가 이루어집니다.
해당 일 오후 아순타가 아버지의 아파트에 들렀다가 귀가하는 모습까지는 CCTV를 통해 확인되는데 문제는 이후 아순타가 사라졌다는 것, 이 과정에서 어머니인 포르토의 진술에 약간의 모순이 있다는 것이 밝혀지는 등 여러 상황들에서 여러모로 포르토에게 이상점들이 발견되게 됩니다.
결국 아순타의 시신은 2013년 9월 22일 새벽 1시쯤 발견되게 되는데 이미 사망한 상태였습니다.
그녀를 죽인 것은.
아순타 사망사건의 범인은 바로 그녀의 양부모였던 것으로 드러나게 됩니다.
단순한 납치 살해사건으로 보였던 이 사건은 어머니인 포르토의 번복되는 진술과 아순타사망 직후 그녀가 보인 여러 의심스러운 행동들로 인해 여러 의문점을 낳게 됩니다.
그리고 이후 아순타의 시신 부검을 통해 그녀의 몸에 남아있던 약 성분이 검출되면서 결국 그녀를 입양한 양부모들이 그녀를 계획적으로 죽음으로 몰아넣었던 사건으로 드러나게 됩니다.
아순타는 입양 후 학교진학을 하면서 여러 부분에서 놀라운 재능을 보이는 일명 영재의 기준에 부합하는 아이로 성장하게 됩니다.
입양초기 아이에게 많은 관심을 기울였던 이 부모는, 어머니인 포르토의 오래된 정신병적인 여러 증상과, 부부관계 악화등의 요인으로 인해 점점 아순타의 양육에 부담을 느끼게 되었고 이혼 후에는 그녀가 더 성장하기 전에 살해하고자 하는 계획으로 변경되게 됩니다.
당시 그녀의 신체에 남아있던 약물은 로젤라팜으로 이미 어머니인 포르토 장기적으로 복용해 왔던 양의 성분과 동일했습니다.
이들은 아이에게 이 약물을 주기적으로 투여, 아이의 신경계 및 여러 신체 활동을 둔화시킨 후 결국 해당 일에 살해한 후 유기하였던 것으로 드러납니다.
국제적인 이슈가 되다.
이 사건은 단순히 부모가 아이를 살해한 사건이 아닌 경제적으로 부유한 부부가 입양이라는 절차를 통해 아이를 데리고 온 후 순전히 아이의 성장이 부담스럽고 귀찮다는 이유로 살해를 했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그저 개인의 범죄가 아닌 중국과 스페인 간의 외교적인 문제로도 부각됩니다.
중국의 경우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의 아이들이 외국으로 입양을 가는 경우가 여전히 많은 나라였고, 자국의 아이들이 외국으로 입양 후 건강한 삶을 영위하지 못한 채 살해당한 사건을 그저 두고 볼 수는 없기 때문에 외교부를 통해 이에 대한 성명을 발표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와 비슷한 사건들이 충분히 일어날 수 있고 반드시 국외 입양이 아니더라도 이전의 몇몇 국내 입양사례에서도 이와 같은 아동학대 사건들이 발생한 적이 있었기에 해당 사건은 단순히 국제적인 이슈이상의 의미이기도 합니다.
다른 생명을 책임지는 입양이라는 과정의 신성함과 그에 따르는 책임감에 대해 생각해볼만한 작품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2024.03.04 - [분류 전체보기] - 넷플릭스 ARA 산후안 잠수함 실종사건 - 실제 사건은 어떠했나?
넷플릭스 ARA 산후안 잠수함 실종사건 - 실제 사건은 어떠했나?
넷플릭스에서 3월에 공개되는 다큐멘터리 주우 하나인 ARA 산후안 잠수함 실종사건은 2017년 아르헨티나에서 실제 일어난 사건입니다. ARA 산후안 잠수함은 아르헨티나 해군소속의 잠수함으로 훈
iwannaknoethat.tistory.com
2024.02.27 - [분류 전체보기] - 영화 '이처럼 사소한 것들' 실제 사건 '막달레나 세탁소', '매그달렌 세탁소'
영화 '이처럼 사소한 것들' 실제 사건 '막달레나 세탁소', '매그달렌 세탁소'
베를린 영화제를 통해 소개된 영화 '이처럼 사소한 것들'은 같은 제목의 소설인 클레어 키건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실제 아일랜드에 존재했던 매그달렌 세탁소, 혹은
iwannaknoetha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