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스노든' 실존인물 - 에드워드 조지프 스노든

by 호시리오 2023. 8. 1.
반응형

국가의 발전과 국민의 안전을 위해 일한다고 믿었던 국가기관에서 그렇지 못한 범위의 일들을 아무런 죄책감 없이 단순히 누군가의 이익이나 그 외의 수단으로 이용하기 위해 무작위로 수행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면 어떨까요?

섬네일

2016년에 개봉한 올리버스톤 감독의 영화 스노든은 바로 이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야했던 실존인물의 이름에서 영화 제목을 따왔습니다. 이 영화의 실존인물인 에드워드 조지프 스노든은 실제 미합중국의 다양한 정보에 대한 접근의 경험이 있었으며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도덕적 갈등과, 깊은 회의감에 내몰려 이를 고민하다 이에 대해 폭로를 하기로 마음 먹었던 내부 고발자입니다. 스노든은 어떤 인물이었으며 그가 폭로한 미합중국의 기밀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었을이제 대해 실제 사건을 배경으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천재

에드워드 스노든은 미국의 노스캐롤라이나 주에서 태어났습니다. 가족 모두가 국가를 위해 일하는 국가공무원의 직책을 직업으로 삼았던 가정인만큼 그 역시 국가를 위하여 일하는 인물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어릴때부터 자연스럽게 받았음은 물론 뛰어난 두뇌를 바탕으로 매우 높은 장래성을 갖춘 인물이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학창시절 발병한 질병으로 인해 학업을 정상적으로 마치기 힘들어지게 되면서 고등학교를 자퇴하고 이후 우리나라로 치면 검정고시에 해당하는 학력대체시험을 통해 고졸학력을 인정받게 됩니다. 이후 우리나라의 전문대학에 해당하는 칼리지에 입학했다가 학교 교육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자퇴. 이후에는 스스로 연구하여 컴퓨터 프로그래밍등의 능력을 개발하여 이를 통해 생계를 이어나갈 수 있을만큼의 능력을 갖춘 뛰어난 프로그래머로 생활하게 됩니다.

 

2. 군대 그리고 CIA 

2004년 5월에 미군의 육군 특수작전부인 그린베레의 정보관련 병과에 자원입대했으나 의병제대를 하게 되었고, 이후 몇몇 과정을 거쳐 CIA에 취업합니다. 이때에도 그가 맡았던 주요 업무는 정보관련 업무였으며 6개월간 CIA의 교육과정을 이수 한 후 최고 수준 정보보안전문가로 올라서게 됩니다.

 

2007년에는 UN주재 미국 대표부의 컴퓨터 네트워트 보안업무를 맡아 외교 정보요원으로서 불체포 특권을 얻은 후 UN에서 업무 수행을 하게 되었는데 이 기간동안 그에게 충격을 안겨준 미합중국 NSA의 감시 시트템 프리즘 프로젝트에 대해 알게 됩니다.

 

포스터
\

3. 프리즘 프로젝트

하나의 국가가 자국의 보안와 안전등의 여러 목적을 위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 감시하는 것이야 어쩌면 당연한 일 하지만 스노든은 프리즘이 이런 상식적인 수준을 넘어서는 무차별적 정보수집을 진행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이에 충격을 받게 됩니다. 때문에 이런 사실에 갈등하다 2년만에 CIA를 사직합니다.

 

이후 스노든이 선택한 곳은 바로 DELL 그러나 이때에도 역시 명목상은 DELL의 직원이었지만 사실상의 업무는 NSA의 시스템 관리를 하는 것이었는데 때문에 이 시절의 스노든은 여전히 NSA의 모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이후에는 DELL수석기술자로 일하게 되면서 CIA의 계정관리를 담당하게 되는데 DELL의 직원으로 일하는 당시에도 주로 국가정보기관의 데이터를 관리함으로써 해당 관련 업무들에 대해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게 됩니다.

 

4. 해킹, 폭로, 그리고 망명

2013년부터는 국가기관 정보들과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는 방첩컨설팅 업체인 앨런 해밀턴에서 일하게 되는데 이미 이 당시에는 DELL에서 일하던 시절 직접 알게 된 다양한 미합중국 정보기관의 감시시스템에 대한 작동원리를 파악한 상태였으며 2013년 국가정보를 관리하던 기관장들이 아무렇지 않은 얼굴로 위증을 하는 것을 보고 극심한 실망감을 느껴 이후 이에 대한 폭로를 준비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홍콩으로 망명한 스노든은 미합중국의 정보취합방법은 사실상의 빅브라더를 지향한다고 판단, 이에 대한 폭로를 가디언등의 유명 언론을 통해 폭로하게 되고 이것이 바로 NSA 기밀자료 폭로사건으로 명명되게 됩니다. 

 

이후 스노든은 프랑스를 비롯한 21개국에 망명신청을 하게 되지만 대다수의 국가들이 미국의 눈치를 보다 스노든의 망명을 승인하지 않게 되자, 최종적으로는 적대국인 러시아로 망명, 현재는 귀화한 러시아인으로 살아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5. 영향력

스노든이 미합중국의 무차별적 정보수집을 폭로할 당시 해당 내용에는 대부분의 국가 지도자에 대한 정보 수집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있었으며 충격적이게도 대한민국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있다고 알렸습니다. 그리고 최근 미국에서 우리나라의 대통령 관련 내용들을 녹취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스노든의 주장에 힘이 실리며 다시 한번 스노든의 이름이 오르내리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2016년 개봉한 영화 스노든은 바로 그에 대한 영화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