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형제가 어느 날 부모를 살해했다.
가족 내의 살인사건은 사실 오랜 시간 동안 사회를 가장 놀라게 하는 충격적인 반인류 사건이자 이슈가 되어왔습니다.
우리나라와 같이 유교적 분위기를 가지고 있는 나라의 경우는 특히나 더욱 강력한 인상으로 남게 되는 가족살인사건.
특히나 자녀가 부모를 살해한 존속살해사건은 사실 그 자체만으로도 늘 이슈의 중심이 되는 사건이기도 합니다.
1996년에 미국에서 발생한 메넨데즈 형제의 사건은 이 형제들이 그의 부모를 살해한 사건으로 1990년대 미국 사회를 가장 혼란에 빠트렸던 잘 알려진 유명사건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부모를 살해한 형제, 목적은?
이 사건이 언론과 사회의 집중을 받았던 이유는 이 사건이 발생한 원인에 대해 여러 방향을 가리키는 증언들이 혼재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부모를 살해한 자녀들의 경우 크게 두가지 이유를 들어 살해의 변을 하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첫 번째는 재산을 많이 가진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 사망 후 자신들의 그 재산을 얻어낼 목적으로 살해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경우.
그리고 두 번째는 오랜 시간 동안 학대를 받거나 혹은 부당한 대우를 받아온 것이 특정한 사건을 빌미로 폭발하여 사건이 발생하는 우발적인 사고라는 주장들입니다.
이 형제의 사건에는 이 두가지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언들이 모두 존재하게 되면서 무척이나 다른 시각들로 보는 이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① 메넨데즈 형제 재산을 목적으로 살인을 저질렀다.
메넨데즈 형제의 범행동기에 대해 많은 사람들은 경제적인 성공을 이룬 자신들의 부모가 가진 재산에 목적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 이 형제의 부모들은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통해 꽤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그 재산은 당시 수백만 달러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뒷받침 하듯 이 형제들은 사건을 일으킨 다음 엄청나게 과한 소비행태를 보여줍니다.
이들이 주로 사용한 자금들은 여행이나 사치품들의 구입 등으로 그들의 살해행위가 금전에 있었음을 보여준다는 믿음을 강화하게 됩니다.
② 어린시절에 당한 학대가 살해의 원인이다.
두 번째 주장은 이 형태가 주장해 온 어린 시절부터의 아버지의 성적학대입니다.
사실 이런 주장이 있더라도 보통은 사건의 책임을 피하기 위한 변명으로 치부되기 쉬운 것이 사실. 하지만 이 주장 역시 힘을 받게 됩니다.
왜냐, 이 주장이 매우 오래전부터 있었다는 것이 주변 지인들의 증언에 의해 확인이 되기 때문이었습니다.
실제로 이 사건에서 이런 형제의 피해주장은 이 형제가 아주 6세, 8세였던 시절부터 이 이야기를 해왔고, 당시 이에 대한 고민을 털어놓았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증언들로 신빙성을 얻게 됩니다.
이후 형제의 아버지가 음반산업에 종사하는 동안 보이밴드의 멤버를 집으로 불러들여 비슷한 행위를 했다는 주장이 추가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재판의 결과는?
메넨데즈 형제는 사건에 대한 재판에서 최초에는 가석방 없는 종신형을 선고받게 됩니다.
이후 이들은 캘리포니아 교도소에서 분리 수감되었으며 현재 수감중에 있습니다.
넷플릭스에서는 바로 이 형제들의 이야기에서 이들이 살해를 저지른 진짜 원인이 무엇이었을까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을 살펴볼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